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네스코란? 유네스코 지정 항목 자세히 살펴보기

큐쿵의 공부방/상식이야기

by 뀨쿵 2024. 11. 24. 22:38

본문

300x250
반응형

유네스코

(UNESㄴC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는

세계적인 문화, 과학, 교육의 보전과 발전을

목표로 설립된 국제기구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인류의 문화와

자연유산을 보호하고

교육과 과학 분야에서의 협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주요 분야와

그 의미, 그리고 세계 역사에서의

중요성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1. 유네스코 세계유산 (World Heritage)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동으로 보호해야 할

특별한 문화적, 자연적 가치가 있는

장소를 말합니다.

세계유산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문화유산: 건축물, 유적, 기념물 등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것 (예: 경복궁, 타지마할)

경복궁

  

 

자연유산: 독특한 자연경관이나

생태계를 포함하는 자연적 가치가 있는 것

(예: 제주도 한라산, 그랜드 캐니언)

 

복합유산: 문화와 자연의 특징을

모두 가진 것 (예: 마추픽추)

 

역사적 의의

세계유산 제도는

1972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협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인류가 개발과 파괴로부터

중요한 유산을 지키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인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세계유산 등재는 유산 보전에 대한

국제적 책임을 강화하며,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고,

유산 보호에 자금을 지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무형문화유산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무형문화유산은

형체가 없는 전통과 관습, 공연 예술,

의식, 축제, 공예 기술 등 특정 공동체가

세대를 통해 전승하는 문화를 뜻합니다.

(예: 아리랑, 김장문화, 판소리)

김장 - 배추절임

 

역사적 의의

2003년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에 따라

시작된 이 제도는

문화 다양성과 전통 지식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식민지 역사세계화로 인한

문화의 획일화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전통문화를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세계기록유산

(Memory of the World)

 

세계기록유산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문서, 필사본, 사진, 영상 등

기록물을 보존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예: 조선왕조실록, 훈민정음해례본)

조선왕조실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 조선왕조실록

 

 

역사적 의의

1992년 시작된 세계기록유산 프로그램

기록물 파괴를 막고,

정보와 지식을 후대에 전달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인류 역사를 기록하고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을 보존함으로써

과거로부터 배우는 교훈을 강조합니다.


 

4. 생물권보전지역

(Biosphere Reserves)

 

생물권보전지역은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지정된 지역입니다. (예: 설악산, 갯벌)

설악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생물권보전지역 설악산

 

 

역사적 의의

'1971년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 계획(MAB)'에서

시작된 이 제도는

지구 환경의 건강과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려는

세계적 노력의 일환입니다.

생물권보전지역은 환경 보전과

인간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모델을 제시합니다.


 

5. 세계지질공원

(Global Geoparks)

 

세계지질공원은

지구의 지질학적, 고고학적, 생태학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보존하고,

교육 및 관광으로 연결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예: 제주도)

제주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세계지질공원 제주도

 

역사적 의의

2004년부터 시작된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지구의 형성과 생태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 경제와 환경 보전을

동시에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6. 유네스코학교

(ASPnet, UNESCO Associated Schools Network)

 

유네스코학교는 평화, 인권, 지속 가능성,

문화 간 이해를 교육하는 학교 네트워크입니다.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다양한 교육기관이 참여합니다.

 

역사적 의의

1953년 설립된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세계적으로 열린 사고와

평화 교육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7. 창의도시 (Creative Cities)

유네스코 창의도시는

문학, 음악, 영화, 요리, 디자인 등

창의적인 산업과 문화 활동을 중심으로

발전한 도시들입니다.

(예: 서울 - 디자인, 이천 - 공예와 민속 예술)

 

역사적 의의

2004년 시작된 창의도시 네트워크

창의성을 통한

도시 재생과 경제 발전을 촉진하며,

문화 교류를 통해 지

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제공합니다.


 

8. 글로벌 학습도시

(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GNLC)

 

글로벌 학습도시는

모든 시민이 평생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도시에 주는 이름입니다.

 

역사적 의의

이 네트워크는 교육 기회를 확장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과

인간 개발을 촉진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유네스코의 각종 프로젝트는

인류의 문화적 다양성을 보존하고,

자연과 환경을 지키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역사적 유산을 공유함으로써

세계적인 연대감을 형성하고,

전 세계의 지속 가능성과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